33 0 0 0 0 0 1개월전 0

체육의 정체성

이 책의 목적은 체육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방법적 회의를 통하여 체육 명칭을 의심하였다. 의심의 대상은 학문 명칭, 교과목 명칭, 학과 명칭, 학회 명칭을 중심으로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체육은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신체활동의 총칭이다. 체육학은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신체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체육학의 학문영역은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이다. 체육의 목적은 안녕이다. 안녕은 신체적 안녕, 정신적 안녕, 사회적 안녕, 영적 안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체육은 영어로 ‘physical education’이 아니라 ‘physical activity’ 또는 ‘cheyuk’에 해당한다. 지금까지 체육이라는 명칭은 시대변화와 시대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역사적 정체성에..
이 책의 목적은 체육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방법적 회의를 통하여 체육 명칭을 의심하였다. 의심의 대상은 학문 명칭, 교과목 명칭, 학과 명칭, 학회 명칭을 중심으로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체육은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신체활동의 총칭이다. 체육학은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신체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체육학의 학문영역은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이다. 체육의 목적은 안녕이다. 안녕은 신체적 안녕, 정신적 안녕, 사회적 안녕, 영적 안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체육은 영어로 ‘physical education’이 아니라 ‘physical activity’ 또는 ‘cheyuk’에 해당한다. 지금까지 체육이라는 명칭은 시대변화와 시대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역사적 정체성에 근거하여 체육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명칭보다는 역사적 전통을 계승과 보존하는 차원으로써 체육(physical activity) 또는 체육(cheyuk)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현실적 대안이다.
한림대학교 철학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석사 및 박사
전) 한림대학교 한림철학교육연구소 연구 조교수
전) 제6대 한국스포츠인류학회 회장
현) 한국체육철학회 수석부회장
현) 제3대 한국e스포츠학회 회장
현)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연구교수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