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2024년 2월에 스포츠인류학연구 제19권 제1호에 발표한 “학생선수의 마음 부상(폭력)의 예방과 치유: 스포츠철학상담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검증”을 바탕으로 하였다. 이 책의 목적은 폭력에 의한 학생 선수의 마음 부상을 예방하고 치유하기 위하여 스포츠철학상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와 관련된 문헌을 분석하고 스포츠철학상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생선수에게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내용이다. 우선 1) 폭력의 경험: 마음의 부상 파악하기, 2) 폭력의 문제와 원인 찾아보기 3) 폭력에서 탈출하기, 4) 탈인습적 사고와 실천하기 등이다. 둘째, 스포츠철학상담교육 방법이다. 자기 생애사 쓰기를 통한 자아 정체성 탐구, 스포츠 영화보기와 비판적 사고교육, 철학적 사고 실험을 통하여 스포츠 폭력을 바라보기, 소크라테스 문답법을 활용하여 스포츠 폭력의 원인과 문제를 찾아보기, 스포츠 폭력에서 탈출하기 등을 실행하였다. 이후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3명의 학생선수를 대상으로 사전과 사후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로서 이 교육프로그램을 참가한 학생 선수들은 마음의 치유를 경험하였고 폭력에 의한 트라우마를 벗어날 수 있었다.
※이 책은 2022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NRF-2022S1A5B5A16055324)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였고, 대학원에서 체육학(스포츠철학)을 전공하였다. 스포츠행복론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대학에서 스포츠의 문학, 역사, 철학을 연구하고 교육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