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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의 양심과 운동선수의 본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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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일반
이학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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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2020 도쿄올림픽 높이뛰기에서 4위를 한 우상혁 선수가 주목받는 이유가 무엇일까 하는 지적 호기심에서 시작되었다. 이 글의 목적은 하이데거의 양심 개념을 탐구하고 그것이 운동선수의 본래성 회복에 주는 함의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은 하이데거의 주저인 『존재와 시간』에 대한 문헌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하이데거의 양심 개념은 어떤 행위의 선악을 평가하는 척도라는 전통적인 양심 개념과는 다르다. 왜냐하면 하이데거의 양심 개념은 인간 현존재가 어느 정도까지 본래의 자기를 구현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척도이기 때문이다. 하이데거의 양심 개념을 운동선수에 적용해 본 결과 우상혁 선수가 주목받은 이유는 자기 본래성의 회복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본래성 회복은 운동선수가 기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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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장. 서론
2장. 전통의 양심 개념
3장. 하이데거의 양심 개념
4장. 운동선수의 본래성 회복
5장. 결론
참고문헌
부록
이 책은 2020 도쿄올림픽 높이뛰기에서 4위를 한 우상혁 선수가 주목받는 이유가 무엇일까 하는 지적 호기심에서 시작되었다. 이 글의 목적은 하이데거의 양심 개념을 탐구하고 그것이 운동선수의 본래성 회복에 주는 함의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은 하이데거의 주저인 『존재와 시간』에 대한 문헌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하이데거의 양심 개념은 어떤 행위의 선악을 평가하는 척도라는 전통적인 양심 개념과는 다르다. 왜냐하면 하이데거의 양심 개념은 인간 현존재가 어느 정도까지 본래의 자기를 구현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척도이기 때문이다. 하이데거의 양심 개념을 운동선수에 적용해 본 결과 우상혁 선수가 주목받은 이유는 자기 본래성의 회복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본래성 회복은 운동선수가 기록, 결과, 승리에 대해 맹목적으로 집착하는 ‘세인-자기’에서 벗어나 양심의 부름에 응답하는 ‘자기의 본래성’의 회복이다. 결국, 운동선수의 본래성 회복은 선수 자신과 자신의 가능성을 알고 자기 삶의 방식을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운동선수는 스포츠-내-존재로서 경기장에 던져진 존재이다. 그가 경기장에서 본래적으로 실존하느냐, 비본래적으로 실존하느냐는 양심의 부름에 답하는 것에 달려 있다.
한림대학교 철학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석사 및 박사
전) 한림대학교 한림철학교육연구소 연구 조교수
전) 제6대 한국스포츠인류학회 회장
현) 제3대 한국e스포츠학회 회장
현) 한국체육철학회 수석부회장
현)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연구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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