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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시대 손기정 읽기

이 책은 우리 시대 손기정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관련된 문헌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동안 손기정을 어떻게 읽어왔는가이다. 대부분 손기정을 민족주의자로 읽어왔다. 둘째, 우리 시대 손기정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이다. 텍스트로 손기정은 관점, 맥락, 해석, 이해 등을 기준으로 읽을 수 있다. 관점은 읽는 자의 관점이다. 어떤 관점(철학)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다르게 읽힐 수 있다. 맥락은 손기정이 스포츠영웅이 된 시간과 공간, 사회적 맥락에 의해서 규정된다. 해석은 분석의 틀이며, 사회학적 해석과 철학적 해석 등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다. 이해는 해석을 통해서 독자의 상호주관성 차원에서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우리는 손기정을 다양..
이 책은 우리 시대 손기정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관련된 문헌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동안 손기정을 어떻게 읽어왔는가이다. 대부분 손기정을 민족주의자로 읽어왔다. 둘째, 우리 시대 손기정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이다. 텍스트로 손기정은 관점, 맥락, 해석, 이해 등을 기준으로 읽을 수 있다. 관점은 읽는 자의 관점이다. 어떤 관점(철학)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다르게 읽힐 수 있다. 맥락은 손기정이 스포츠영웅이 된 시간과 공간, 사회적 맥락에 의해서 규정된다. 해석은 분석의 틀이며, 사회학적 해석과 철학적 해석 등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다. 이해는 해석을 통해서 독자의 상호주관성 차원에서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우리는 손기정을 다양한 차원에서 읽을 수 있어야 한다. 한쪽으로 읽기만을 강조하는 행위는 읽기의 편협성과 한계를 보여준다. 또한 편향된 읽기를 넘어서 다양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한림대학교 철학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석사 및 박사
전) 한림대학교 한림철학교육연구소 연구 조교수
전) 제6대 한국스포츠인류학회 회장
현) 한국체육철학회 부회장
현) 한국e스포츠학회 부회장 및 편집위원장
현)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연구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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